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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와 교육

조회 수 5060 추천 수 51 2004.07.05 09:28:33

멀티미디어와 교육

1. 멀티미디어의 개념

1)미디어의 의미 

①정보의 반송경로로서의 미디어-기계와 기계를 매개하여 정보의 전송을 돕는 역할
②정보의 보존매체로서의 미디어-정보자체와 정보제시 장치를 매개로 함
③인간의 능력을 확장시키는 도구로서의 미디어-도구는 인간의 능력을 확장시키고, 인간의 사 고와 감성의 형태에 영향을 줌
④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의 미디어-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메시지를 운반해 주는 하나의 수송기관
⇒이 네가지의 의미는 여러 가지 점에서 서로 연관

(1)미디어의 역할

①커뮤니케이션(전달 수단)

■ 발신자는 전달에 이용되는 기호에 관한 규칙, 즉 코드의 규칙에 의해 해독하여 전달내용을 기호화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수신자는 코드의 규칙에 의해 해독하여 전달내용을 이해하는 구조⇒'코드의존-해독-발신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수신자의 수동적인 해독

코드의 규칙에 따라
코드의 규칙에 따라
메시지를 생성 메시지를 이해
> -----→
◀ --------------------▶
------→ <
보내는 쪽 미디어 받는 쪽

코드


 

(그림 1) 고전적 커뮤니케이션 모델

상황을 참조하는 것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을 함⇒'상황의존-해석-수신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수신자의 능동적인 '해석', 극한 상태-코드와 발신자가 없는 커뮤니케이션

②리플렉션(reflection:반영의 수단)

■ 자신의 사고나 의사를 일단 표시하고, 그것에 의한 반응을 참고로 하여 자신의 사고나 감정 을 정리하는 경우, 자기의 사고를 기호의 형태로 외형화하는 것에 의해 조작가능한 형태로 만들뿐만 아니라 실제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생겨나게 함
■ '미디어는 전달형 및 해석형 커뮤니케이션과, 스스로 되돌아보는 과정에 의해 의미를 부 여하는 정보(메시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갖고 있다.' 

(2)미디어의 구조

■ 미디어는 그 역할에서 본다면 메시지를 도와준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미디어라고 하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가를 충분하게 규정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서적이 미디어이고 종이가 미 디어라고 할 경우, 어느 쪽이나 메시지를 물리적으로 도와주고 있으나, 그사이에는 종이가 서적 미디어의 소재이고, 서적이라고 하는 형식이 종이라고 하는 소재를 규정하고 있다고 하는 구조 가 존재한다.

미디어 메시지
↙ ↘ ↙ ↘
소재
코드 기호표현 기호내용

종이 서적 언어 개념
카드
도표 이미지
사진


 

(그림 2) 종이를 사용하는 미디어의 구조

2)멀티미디어의 의미

■ 멀티미디어(multimedia) = 멀티(multi)-'다수의', '여러 종류의'라는 의미 + 미디어(media)-'매체'라는 의미

①텔레비전, 비디오, OHP, 슬라이드 프로젝터, 영화, 책, 컴퓨터, 녹음기 등과 같은 각각 독립된 기기(medium)를 조합시켜 활용하기 위하여 몇 개를 선택했을 때의 미디어 집합체. 즉 '복수의 다양한 미디어'. 전통적 정의
②최근에 급속히 실용화되어 온 '하이퍼 미디어'를 의미. 하이퍼 미디어는 플렉시블 네트워크 (flexible network)와 멀티모드(multi-mode)라고 하는 두 개의 특성을 갖는 새로운 컴퓨터. 여 기서 미디어는 정보 모드, 즉 영상, 음성, 도형, 기호, 문자라고 하는 정보의 종류를 가리킴
③컴퓨터를 중심으로 해서 스캐너, 음성입력장치, 앰프와 스피커, CD-ROM 플레이어, 제어기능 이 붙은 비디오 디스크나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등의 주변기기를 조합한 시스템. 즉 '미디어 인티그레이션(media integration)'에 의한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

3)멀티미디어의 특성

①디지털화 - 멀티미디어에 사용되는 모든 정보가 디지털 신호로 통일되어지는 것
②영상화 - 문자, 음성, 영상, 기호 등 지각적 이해가 다른 정보 형태들이 TV 스크린을 통하여 영상화된 정보 전달 형태로 변모하는 것
③종합화 - 유선 및 무선 전송수단인 통신망이나 근거리 정보 통신망 등을 종합 통신망으로 통 합하는 경향
④쌍방향성 - TV에 컴퓨터 시스템이 도입되어 단방향으로 유통되던 정보전달이 쌍방향으로 이 루어지는 것
⑤비동시화 - 정보 전달자와 수용자가 동시에 참여해야 하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극복되는 것 예) 전자 사서함, 전자 게시판
⑥상호작용적 링크 - 학습자가 화면에 제시된 선택사항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해당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화면들이 융통성있게 서로 연결될 수 있 게 만든 것

4)멀티미디어의 종류

(1)하이퍼미디어

①하이퍼텍스트

■ 컴퓨터 상에서 구현되는 비직선적으로 조직된 자료 또는 자료 형태
→ 자료를 시작과 끝이 없이 비순차적이고, 무선적으로 검색할 수 있음
■ 기본적으로 노드(Node)와 링크(Link)로 구성되어있는데, 노드는 단일의 아이디어, 주제, 개념 등을 표현하는 작은 정보단위를 말하고, 링크는 이러한 노드들을 특정의 원칙에 따라 서로 연결하는 것
■ 인간 뇌의 신경망과 같이 전자적인 데이터가 거미줄 형태로 얽혀 있는 모습
■ 컴퓨터 상에만 존재

②하이퍼미디어

■ 하이퍼(hyper)-'초월, 건너뜀'의 의미 + 미디어(media)-매체
■ 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 내용이나 정보가 순차적인 배열을 가지지 않 지만, 언제든지 원할 때 원하는 곳으로 건너뛰어 볼 수 있는 매체나 그 시스템
■ 컴퓨터 기술의 진보가 하이퍼텍스트의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문자형태로 된 문서들을 비직 선적으로 연결해주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정지영상, 동영상, 음성, 음악, 음향 등의 방대한 멀 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에 비순차적, 무선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하이퍼미디어'란 용어 나옴

(2)인터넷

■ 두 대 이상의 컴퓨터들이 전용선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그것을 네트워크(Network) 라고 하는데 이러한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이것을 인터넷(Internet)이라 함

①전자우편(E-mail)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종이에 적어 보내는 편지 형식 을 그대로 화면상으로 옮겨 파일 형식으로 메시지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 송하는 것

②파일전송(FTP ; File Transfer Protocol)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파일을 찾아 가져오거나, 자신의 파일을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것

③원격접속(Telnet)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컴퓨터를 마치 그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터미널을 쓰는 것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④뉴스그룹(Usenet)
비동시적 토론을 위한 시스템. 과학-컴퓨터, 오락, 사회 등 여러 관심 주제에 따라 토론의 발전을 돕기 위해 다른 컴퓨터들 사이에서 같은 주제를 가진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⑤토론그룹(Listerves)
우편 명단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메일 리스트 자동관리기능이 있음

⑥고퍼(Gopher)
방대한 정보를 색인하여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한 방법

⑦파일검색(archie/veronica)
자신이 찾는 파일이 어떤 FTP 보관소에 저장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검색 시스템

⑧전자대화(IRC ; Internet Relay Chat)
인터넷의 대화방으로 세계곳곳에 퍼져있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실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

⑨월드 와이드 웹(WWW ; World Wide Web)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서로 연관된 정보를 검색, 인출하기 위한 시스템 
 

<표 1>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컴퓨터 활용형태

의사소통능력

활용형태

한 사람과 한 사람

전자우편

한 사람과 집단

뉴스그룹, 토론 그룹, 전자대화

한 사람과 컴퓨터

원격접속

한 사람과 정보

파일 전송, 고퍼, 파일 검색

한사람과 한 사람/집단/컴퓨터/정보

월드 와이드 웹

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1)멀티미디어와 교육

(1)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른다

①정보능력에는 정보이해력, 정보선택력, 정보처리력, 정보전달능력이 있음
②학교의 연구수업은 '정보이해'형→'정보선택'형→'정보수집'형의 수업으로 이행
③정보교육 본래의 목적은 정보능력의 육성
④'미디어 리터러시' 또는 '컴퓨터 리터러시'라는 교육과정의 실천 - '안다(특성이해)', '사용한 다(조작과 학습에서의 활용)', '만든다(미디어를 이용한 작품 만들기)'로 분류

(2)학습자의 종합 표현력을 기른다.

①인간은 모티브나 이미지를 '형(실체)'이 있는 것으로 남겨두기 위해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표현활동을 하는데, 그 때 표현방법을 한 종류로만 한정하는 것은 본질적으 로 부적절 → 다양한 정보를 조합시켜 만들어 내는 종합 표현활동이 필요. 비디오, 애니메이 션,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음악, 슬라이드 혹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 (presentation)을 하는 능력이 중요
예) 무대연극, 콘서트의 연출, 텔레비전 드라마의 종합연출 등은 음악, 대사, 연기, 조명, 비 디오 영상제작이라는 다양한 정보를 조합시켜야 한다.
②다양한 정보를 조합시킨 표현활동이 갖는 교육적 의미

■ 다른 모드의 정보를 조합하는 능력을 육성
■ 정보와 정보 사이를 연관짓는 사고력의 육성
■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발표능력 육성
■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작품 만들기 능력의 육성

(3)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을 한다.

①학교교육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이 진행되 어야 할 필요가 있다.

<표 2> 학습을 위한 정보의 분류 

1.교사로부터의 학습정보

①활자정보(교과서, 부교재, 각종 자료 등)
②커뮤니케이션 정보
(설명, 발문, 토론, 정리한 판서 등)

2.미디어로부터의 학습정보

③브라운관 정보
ⓐ영상정보(방송, VTR, 비디오디스크 등)
ⓑ컴퓨터정보(퍼스널 컴퓨터, 워드프로세서 등)
ⓒ통신정보(컴퓨터 통신 등)
④스크린 정보(영화, 슬라이드, OHP 등)
⑤스피커 정보(라디오, 레코드, 녹음기, LL 등)

3.체험활동으로부터의 학습정보

⑥교내에 있어서의 의도적인 학습정보
(교내의 시설·설비, 학급·복도 등의 학습환경)
⑦교외에서부터의 직접정보
(견학, 참관, 조사, 관찰, 인터뷰 등)

②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의 효과
■ 다면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다.
■ 정보를 관련지어 생각하는 능력이 키워진다.
■ 유사한 학습환경 등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 다른 미디어로부터 각각의 특성을 살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가능하다.
■ 정보제작에 있어서의 시점이나 선택, 왜곡 등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4)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에 대응한다.

①우리는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교육의 '정보화', '국제화', '개별화'를 꾀하고 있는데, 특히 '개별 화'는 열린 교육을 중심으로 개인차에 대응하는 학습 코스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
②개별화를 위한 학습 코스의 형태
■ 개인 학력차에 대응한다.
■ 개인의 흥미·관심의 차에 대응한다.
■ 개인의 학습스타일에 대응한다.
⇒멀티미디어 학습의 구성에는 이 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흥미·관심의 차'에 대응하기 위하 여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면 가장 유효

2)멀티미디어 학습의 제안

①정보교육의 특징을 구현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서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교육을 간결하게 '멀티미디어 학습'이라고 부른다.
②멀티미디어 학습의 구체적 특징
■ 새로운 학습관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능동성이나 창조성을 중시하는 학습 방법
■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교환하는 활동을 조합하여 학습자의 창조성을 발휘하는 장을 설정
■ 미디어를 가지고 학교 밖으로 취재하러 나가는 등 직접 체험을 통하여 정보수집하는 활동을 미디어가 지원하는 장을 설정
■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동기를 가지고 메시지를 만들게 해야한다는 점
■ 미디어는 어디까지나 학습의 질을 높게 해주는 보조도구이지, 학습 그 자체의 목적은 아님

(1)학습자의 과제연구와 종합 표현활동

■ 학습자의 정보능력이나 종합 표현능력이라고 하는 학습자의 창조성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새 로운 스타일의 학습방법 필요→두가지 학습유형 제안
①과제연구 - 학습자의 다양한 정보능력을 키우기 위해 연구과제의 설정에서부터 조사연구의 실시, 연구결과의 정리, 연구 발표회에서의 성과교류라는 활동을 포함
②종합 표현활동 - 음성, 그림, 문장 등을 합해서 비디오 작품이나 멀티미디어 작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 집단에 의한 공동제작이 중심

(2)멀티미디어 리터러시의 육성

<표 3> 멀티미디어 리터러시의 능력항목

①다양한 미디어와 정보의 특성 또는 그를 조합한 패턴을 이해한다.
②다양한 미디어의 기본 조작을 할 수 있다.
③적절한 멀티미디어를 선택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거나 관련지을 수 있다.
④다양한 컴퓨터 주변기기를 가지고 정보입력과 정보검색을 할 수 있다.
⑤하이퍼미디어에 의한 가상체험을 통하여 학습방법이나 컴퓨터 리터러시의 획득을 할 수 있다.
⑥미디어의 특성을 살린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다.
⑦다양한 컴퓨터 주변기기를 활용하여 작성한 소프트웨어를 컴퓨터 통신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⑧비디오 카메라·편집기, 효과, 음성믹서 등을 가지고 자작 프로그램을 만든다.
⑨상호작용 비디오, 지식, 이미지, 감정을 통합한 의견을 갖는다든지 또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⑩멀티미디어를 이용해서 지식, 이미지, 정보를 종합하여 의견을 갖고,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멀티미디어와 정보의 특성 이해
■ 멀티미디어에 의한 정보수집
■ 다양한 정보의 관련짓기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가상체험
■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제작

3. 멀티미디어와 정보교육

1)새로운 학습관

■ '새로운 학습관'이라 함은 '다양한 체험을 통한 느낌과 발견',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 '자기 학 습력', '정보능력', 그리고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이라고 하는 5가지 목표가 포함. 그 기반으로 는 학습자의 개성, 기초적·기본적인 학력, 관심·의욕·태도 등이 있어 창조적인 학습을 뒷받 침한다.

2)학습자를 위한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를 학습자를 위해 사용한다'는 의미는 여러 가지 미디어를 학습자에게 개방하여, 학습자 자신의 학습과제 해결을 위하여 학습의 도구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서 멀티미디어를 학습장면에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
■ 교육에 이용되는 미디어 - 카메라, 테이프 레코더, CD 플레이어, 텔레비전, 비디오, 레이저 디 스크 플레이어, OHP, 영화, 슬라이드 프로젝터, 액정 프로젝터, 컴퓨터 등

3)학습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미디어의 발달

■ 최근 학습자가 일상의 학습에 도구로 사용하기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소형이면서 조작이 간편 하고 가격도 저렴한 미디어들이 개발 → 이러한 미디어를 통한 자기 표현이 가능

4)학습자의 창조성을 향상시키는 멀티미디어

■ 몇 개의 미디어를 조합하는, 즉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학습은 각각의 조작방법뿐만 아니라 몇 가지의 미디어를 조합하여 이용할 때의 효과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하며, 각각의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배열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시나리오 작성능력도 필요로 한다. 이렇게 기계 를 많이 사용할수록 학습자는 피동적으로 된다는 비판이 있다. 이는 학습자의 독창적인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면 사라지게 될 것이다.

5)새로운 정보교육의 창조

■ 멀티미디어 학습에 의한 새로운 정보교육의 구성
①교육목표-정보능력의 육성
②학습방법-과제연구, 종합표현 활동, 도구 프로그래밍
③기초능력-멀티미디어 리터러시

정보능력

 

과제연구
 


(조사연구능력)

 

종합표현활동
 


(종합표현력)

 

도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디자인 능력)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그림 3) 멀티미디어 학습에 의한 정보교육의 구조

6)멀티미디어와 정보교육

①멀티미디어를 수업에 도입하는 목적 - 오늘날과 같은 고도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정보능력 과 미디어를 구사하는 학습자의 새로운 종합 표현력을 육성하기 위해
②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교육의 특징

■ 정보교육의 중요목표는 학습자의 정보력을 육성
■ 컴퓨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조합하여 활용
■ 컴퓨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를 학습자의 창조적인 자기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 활용
■ 국민학교 1학년부터 정보교육을 실시
■ 교육과정만이 아니라 단원학습을 실시하기 위하여 다양한 단원 안을 계획

7)새로운 정보교육의 목표

(1)학습자를 위한 정보능력

정보교육은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 정보교양
+- 정보이해력 ----+
                         | +-정보지식
                              정보능력 ---+ 
                                               | +- 정보이용력 
                                               +- 정보기능 -----+ 
                                                                     +- 정보구성력

(그림 4) 정보능력의 구조

⇒위 그림에서의 정보능력의 특징

①인간의 정보능력에 관한 활동을 다면적으로 잡아,
■ 정보의 접수(정보이해력, 정보비판력)
■ 정보의 수집(정보선택력, 정보수집력)
■ 정보의 가공(정보처리·가공력)
■ 정보의 창조(정보생성력)
■ 정보의 전달(정보전달력) 이라고 하는 5영역 7항목으로 정보교육의 전체모습을 조명하고 있음
②직접체험에 의한 활동과 미디어를 활용한 간접체험에 의한 활동을 모두 살림
③어느 능력목표도 특정의 미디어와의 관계를 한정지우지 않고 멀티미디어를 교사와 학습자의 비판에 의해 유연하게 조합하면서 다양한 정보능력을 키우는 일이 가능하도록 배려

<표 4> 일곱 가지 정보능력

능력항목

활동 예

①정보이해력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달받은 정보를 전달자의 의도대로 이해하고,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②정보선택력

몇 가지의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것을 선택한다.

③정보비판력

정보가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로 그 타당성·신뢰성 등을 검토한다. 제작의도, 제작기법, 심리적 효과검토 등.

④정보수집력

자기의 목적에 비추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인터뷰, 관찰, 실험, 질문조사서, 도서관의 이용 등을 포함.

⑤정보처리력

알고 있는 처리수법에 의해 소재로서의 정보를 가공한다. 변환, 제어, 합성, 보존 등의 과정도 포함, 카테고리, 단위, 양식 등의 명확화.

⑥정보생성력

많은 정보를 집약하여 나가는 것에 의해 경향성, 법칙성, 상관관계, 인과관계 등을 추출하여 새로운 결론을 구한다.

⑦정보전달력

자기의 연구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알기 쉽게 표현하거나 전달한다. 연구결과의 결론방법, 미디어 조작·효과적 이용방법, 발언방법, 의논의 방법을 포함.

(2)정보능력을 기르는 교육과정

 ①정보교육에서 교육의 목표나 내용이 완성되었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실제 학습활동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단원수준에서 수업의 자료나 교재내용을 제안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써 각각의 단원계획의 특징을 방향짓는 새로운 교육과정 작성기준을 실천을 통하여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②멀티미디어 학습을 실천하기 위해서 종합교육을 실시할 것을 제안
그 종합교육의 실질적 의미는

■ 정보활동이나 표현활동의 종합적인 설정
■ 현대사회의 문제와의 관련
■ 지역소재의 주체적인 활용
■ 다양한 체험의 장 설정

8)교육과정 개발의 조건

■ 교육적의의를 갖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정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도 새로운 발상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주체성과 창조성이 길러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표 5>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조건

①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
②종합적인 학습을 설정한다.
③지역소재를 교재화한다. (인적 리스트도 포함)
④과제연구와 종합표현 활동의 단원을 중심으로 한다.
⑤다양한 체험을 집어넣는다.
⑥교외에서의 직접체험과 미디어에 의한 간접체험을 조합한다.
⑦시사문제 등도 적극적으로 취급한다.
⑧여유시간이나 다목적 공간을 활용한다.

 ⇒종합교육의 실천을 강조

(1)정보활동과 표현활동의 통합성과 교과의 관련성

■ 인간의 정보활동이나 표현활동은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일관된 지적·생산 능력을 기르려 할 때에는 각 교과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합시켜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하 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현대사회와의 적극적인 관련성

■ 종합학습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제문제를 학습내용으로서 취급하는 경우 가 많다. 이것은 보통의 교과학습이 사회와 유리되어 있는 지적 활동을 중점적으로 취급하 는 것에 대한 반성의 영향 → 종합학습은 사회문제 자체가 종합적인 것이기 때문에 여러 교 과를 통하여서만 가능

(3)학습자의 주체성을 기르는 과제연구

■ 종합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지성과 풍부한 감성을 키우는 것이 큰 목표 → 교과서나 교사의 지도에 의해 정하여진 내용과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지 않고, 학습자 자신이 중요 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짜는 계획에 기초하여 추구 → 학습자의 주체성이 육성
■ 과제연구 - 학습자 스스로 조사연구활동의 계획, 실천, 정리, 발표, 총괄평가까지 하는 학습

(4)지역소재의 교재화

■ 종합교육이나 과제연구에서는 지역소재를 취급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그 이유는,
①지역 에 나가는 것으로 직접체험에 의한 학습이 진행될 수 있고,
②지역소재는 거기에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실제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구체적으로 실감을 가지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 → 지역소재는 학습자의 과제연구를 활성화하는 것에 대단히 효과적

(5)학습자의 다양한 체험

■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정보교육에서는 간접체험과 조합하는 직접체험이 중요하다.

<표 6> 정보교육의 교육과정 작성에 관한 요점

①대인관계의 체험
봉사목적의 위문 등 / 조사를 위한 인터뷰 / 교외의 교사에 의한 학습
②자연계에서의 체험
동식물의 조사·관찰 / 동식물의 사육·재배
③연구기관이나 사회교육 시설에서의 조사체험
1차 자료의 수집 / 관련 자료의 연쇄적 수집
④노동, 생산적 체험
물건의 제작 봉사활동
⑤정보교화의 체험
심포지엄 연구발표회
⑥자치활동에 의한 체험
학교행사의 기획·운영 아동회·어린이회 활동의 기획·운영
⑦체험, 관찰, 제작 등의 체험
예술작품의 제작 과제연구나 자유연구의 실행 과학적 발견이나 논문의 작성

■ 직접체험 - 학습자의 정보수집 활동 그 자체, 사회문제나 꾸미지 않은 사람들의 모습에 접 촉할 수 있는 장면, 학습자가 주체성을 발휘한다든지 또는 실감있는 학습을 성 립시키는 장

 4. 멀티미디어와 교육의 미래

 1)두 가지의 교육관 - 내용의 전달과 일반능력의 육성

 (1)내용의 전달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는 생각 
 

■ 교육행위에는 인류의 문화유산의 전달이라고 하는 사명이 있다. 교육의 본래 의미는 축적된 문화유산인 각 교과의 내용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데 있다.

(2)일반능력 육성이 교육의 목표라고 하는 생각

■ 교과의 내용을 통하여 사고능력이나 표현능력 등의 일반적인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 다고 하는 생각. → 미디어 이용을 포함한 교육기술은 능력육성의 지원이라고 하는 역할

2)정보사회라고 하는 '신화'

■ 학습자들이 살아가야 할 사회를 일반적으로 '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정보란 의미가 있는 것 이다. 정보에 의미가 없으면 그것은 노이즈(잡음)이며 쓰레기일 뿐이다. 받아들이는 인간으로 부터 떨어져 있는 정보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것을 생각하면 학습자들이 살아갈 사회는 '노이즈화 사회'라고 볼 수 있다. 우리들이 '노이즈화 사회'에 살아갈 다음 세대의 학습자들에 게 줄 수 있는 것은 쌓여져 있는 쓰레기더미에서 정말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이며, 쓰레기와 같은 정보를 만들에내지 않는 절제있는 고도의 표현능력이다. 앞으로의 학교교육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이야말로 교과내용 중심주의를 새롭게 보야야 할 때이다.

3)미래의 교육환경

■ 앞으로 보편화된 모습이라고 여겨지고 있는 컴퓨터 또는 텔레비전 통신을 이용한 원격교육, 화상전송을 통한 원격교육, 뉴미디어인 교실망을 통한 학습 그리고 멀티미디어가 제공하는 학 습 등을 보면 그 외형은 매우 화려하다. 이것은 흥미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하다. 그러나 이 런 곳에서 이런 것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그리 들지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공학 이 강조되어 교실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분간하기 어려웠기 때문일 것이다.
교실의 주인공은 교사와 학습자이어야 한다. 인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주기 위하여 공 학 또는 미디어가 존재하는 것이지 인간이 그 노예가 되기 위하여, 교사와 학습자가 그에 끌 려가기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미래의 예측은 다분이 현실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앞에서의 정보공학의 교육목 표나 방향을 고려하면서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nongae.gsnu.ac.kr/~shmoon/htm/et0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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